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 Ch0 ~ Ch2
이 글은 골든래빗 《 Tucker의 Go언어 프로그래밍 》의 0장~2장 써머리입니다.
Ch0 ~ Ch2
- 개발 환경 구축
- 컴퓨터 원리
- 프로그래밍 언어
# 컴퓨터 동작 원리
- 프로그램 로드
- 프로그램 실행 파일을 메모리에 복사
- 데이터 로드 및 캐싱
- 메모리에서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캐시로 복사 (근처 데이터도 같이)
- 연산 및 저장
-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레지스터로 복사
- 명령에 따라 연산 결과를 메모리에 저장
- 프로그램 종료 때까지 2~3번 반복
# 정적 컴파일 언어 vs 동적 컴파일 언어
# 정적 컴파일 언어
- 미리 기계어로 변환해두었다가 사용하는 방식의 언어 (e.g.
.exe
파일) - 실행할 때 변환 과정이 필요 없음(빠른 실행 속도)
# 동적 컴파일 언어
- 실행 시점에 기계어로 변환하는 방식의 언어
- 실행 시점에 환경에 맞는 기계어로 변환
- 실행 도중 변환 과정이 필요(느린 실행 속도)